본문 바로가기
산문/기고

흙집에 살다 :: 흙집의 종류와 장단점

by 막둥씨 2014. 11. 10.

사진출처 영상역사관

가장 값싼 건축 자재로서 시멘트 사용이 시작된 이래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순식간에 잿빛이 됐다. 그러나 시멘트는 그 생산에 많은 양의 에너지가 사용되고 수명도 짧다. 또한, 각종 폐기물을 사용하여 시멘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중금속 문제의 불안함 그리고 시멘트 건축물을 꾸미기 위한 내장재의 새집증후군 등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집에 대한 우리의 걱정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그래서 다시, 사람들이 흙으로 눈을 돌렸다. 흙은 인체에 해가 없을뿐더러 철거 시에도 그대로 자연으로 돌아가기에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다. 혹자는 흙집이 견고하지 못해 위험하지 않으냐고 물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시멘트의 역사는 고작 200년이지만 흙집의 역사는 수천 년에 달한다는 점을 상기해 본다면 기인지우일 뿐이다.

 

어떤 흙집을 지을 것인가?

주로 벽체를 쌓는 방식에 따라 구분하는 흙집의 종류를 살펴보자.


△담틀집: 나무판이나 철판으로 틀을 만들고 그 사이에 흙을 넣어 다진 뒤 이후 틀을 제거하여 벽체를 만드는 방법을 사용한다. 벽체가 매우 견고하며 틀을 이용한 덕분에 벽체 표면도 매끄럽고 평평해 별도의 미장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흙을 틀 안으로 올리고 다지는 과정에서 중장비가 필요하다.


△흙부대집: 흙을 넣은 부대자루를 쌓아 벽체를 만든다. 부대자루를 쌓아 만들기 때문에 곡선의 집도 원한다면 가능하다. 다른 흙집 건축법과 달리 반죽이나 흙 배합 과정이 필요 없으며 공정이 매우 쉽고 빠른 것이 장점이다. 다만 담틀집처럼 매끄러운 벽을 만들기는 쉽지 않으며, 공정과정에서 흙부대가 조금씩 튀어나올 수 있어 미장으로 최대한 처리해야 한다.


△흙벽돌집: 볏짚과 모래, 진흙 등 재료를 잘 반죽한 뒤 벽돌 모양의 틀에 넣어 다진 후 말려서 만든 벽돌을 이용해 지은 집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어 온 방식이다.


△심벽집: 전통적인 초가나 한옥의 구조로, 나무로 기본 골격인 기둥과 보를 세우고 벽체를 대나무나 잔가지로 심을 엮은 후 황토를 바른다. 다른 흙집 공법에 비해 벽체 두께가 가장 얇아 단열이 비교적 약해 요즘은 2중벽으로 시공한다.


△볏단집: 심벽집과 비슷한 형태로 볏단을 쌓은 후 그 위에 흙을 바르는 공법을 사용한다. 미국과 뉴질랜드 등지에서도 볏짚을 압축하여 쌓은 후 흙을 발라 짓는 흙집이 유행인데 스트로베일(Straw Bale) 하우스라 불린다.


△장작목집(목천흙집): 벽체를 쌓을 때 사람이 손으로 직접 흙반죽과 함께 통나무를 쌓아 두들겨 다지며 짓는다. 순수한 흙과 나무만을 이용, 원형을 기본으로 시공하여 벽체가 잘 쓰러지지 않고 견고하며 내부 습도 조절에 탁월하다. 그러나 원형이라 공간 이용에 제약이 있으며, 통나무와 흙 사이의 틈이 생기기 때문에 완공 후 1년여 정도는 이 틈을 잘 메워주어야 한다.

스트로우 베일 하우스 ⓒphilipp

 

흙집, 나만의 집을 찾아

시중의 흙집 관련 서적들이나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보면 너나 할 것 없이 대부분 본인의 방식이 최고라 자부한다. 이는 모두 맞는 말이다. 어느 집이나 일장이 있으면 일단이 있으니, 결국 자신에게 가장 맞는 집이 최고의 집이기 때문이다.


사실 ‘흙집을 짓겠다!’고 재료를 선정하는 건 그저 길고 지난한 선택 과정의 시작일 뿐이다. 우선 나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를 심사숙고한 뒤 그에 맞는 건축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후에도 굳이 한 가지 방식을 취할 필요는 없다.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식을 응용할 수도 있으며 현대 건축 자재를 흙집의 장점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차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그렇게 탄생하는 것이 바로 ‘나만의 집’이 아닐까 한다. 나만의 집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단점도 불편함도 모두 나의 선택이자 나만의 집을 만들어가는 또 다른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가장 자유로운 게 바로 흙집이다

 

흙집 거주 8년차
제주 오영덕 씨에게 묻다

오늘날 흙집에 산다는 건 어떤 걸까? 이론보다 훨씬 와 닿는 게 바로 경험담이자 생생한 후기일 터, 실제 주위에 흙집을 짓고 사는 분들을 수소문했다. 그런데 마침 가깝고도 (물리적으로는)먼 곳에서 벌써 8년째 흙집에서 살고 계신 분이 있었다. 바로 제주환경운동연합 오영덕 공동의장이다. 그에게 흙집에 관해 궁금한 점에 대해 답을 청했다.

흙집을 짓기 전에는 어떤 주거 형태에서 사셨나요?
제주도 중산간 목장지대 작은 돌집(12평 단독주택)에 살고 있었습니다.

흙집을 알고 짓게 된 계기는?
우연한 기회에 강원도 시골에 갔다가 구들방에 머무른 적이 있었습니다. 아궁이에 직접 불을 지피니 굴뚝에서 나온 연기가 주변에 가득 찼어요. 그런데 그 연기냄새가 순간적으로 저를 수십 년 전 어린 시절의 구들방으로 데려갔어요. 가슴이 따뜻해지면서 말할 수 없는 행복감에 휩싸였습니다. 놀라운 경험이었어요. 뜨끈한 구들방에서 하루를 지내면서 결심했습니다. 흙집을 짓고 구들방을 만들자!

‘목천흙집’을 지은 것 같습니다. 여러 종류의 흙집 중 이 방식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목천흙집은 치명적인 단점을 가진 집이에요. 흙벽 중간중간에 끼어있는 통나무가 수축팽창을 하며 틈이 벌어집니다. 그 틈은 단열에 큰 영향을 끼치지요. 그럼에도 목천흙집을 지었던 건 흙집이 주는 자연스러움을 살리고 싶은 욕구가 더 컸기 때문입니다. 단열은 추가 작업을 하면 해결되지만 한번 건축된 집의 자연스러움은 추가로 공사한다고 생겨나는 게 아니지요. 목천흙집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스러움을 살리면서 단열을 위한 추가 작업을 진행해도 다른 흙집보다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10여 년 전의 얘기입니다.

목천흙집 제작과정 사진출처 영상역사관

직사각 형태가 아닌 원형의 집이라 불편한 점은 없나요?
저는 선택의 기준으로 삼을 때 얻어야 할 것 포기할 것에 대한 구분이 분명한 편입니다. 원형집이 주는 평안함과 부드러움을 얻었고 집안에 놓아야 할 여러 가지들을 포기했지요. 대신 원형에 의미를 부여했어요. 원 일곱 개를 별이라고 생각했고 북두칠성을 상징하는 집을 짓는다는 걸 아이들과 공유했습니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별 하나 씩을 갖는 거지요. 방의 서까래도 24절기를 의미하는 24개로 맞추었습니다. 어떤 형태가 중요하기보다 얼마나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의미로 만들어 가느냐의 문제인 듯합니다.
둥근 흙집에 산다는 건 삶의 방식도 어느 정도 바꾸어야 한다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각진 집 구조가 상징하는 시스템화 된 가구나 여러 도구들은 원형 집에 놓기가 쉽지 않습니다. 필요하면 직접 만들어야 하는 수고로움이 따르고 그 수고로움을 즐기지 않으면 불편하기 그지없는 집이 됩니다.

건축하는 과정에는 어느 정도 참여했나요?
흙집을 짓겠다고 결심하면서 전라도로 가서 두어 달 흙 건축 현장에서 배웠지요. 그리고 돌아와서 설계하고 필요한 나무자재(주로 서까래용) 수백 본의 껍질을 그해 겨우내 벗기는 작업을 했습니다. 틈틈이 목공작업을 배우러 다니는 일을 병행했지요. 이듬해에 3개월여에 걸쳐 흙 건축을 배웠던 분들과 같이 기본 틀을 세웠습니다. 이후 직접 할 수 있는 목공작업 등은 직접하고 전기, 설비 등은 부탁하면서 1년여에 걸쳐 대략적인 마무리를 했습니다. 집을 짓고 한동안 집 지어달라는 부탁이 끊이지 않았지만 사실 전 제가 살 집이 필요했던 것이지 목수는 아닙니다. 지금은 망치질도 제대로 못 하는 예전으로 회귀했지요.

건축에 소요되는 비용은 일반 주택과 비교하면 어느 정도인가요?
수백 가지 자재가 들어가는 건축에서 단순 비용비교는 쉽지 않습니다. 흙 건축만 보아도 스트로베일 하우스에서는 미국식 시스템창호를 쓰지만 목천흙집에서는 전통창호를 선호합니다. 가격비교 자체가 무의미하지요. 어떤 자재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직접 살아본 흙집의 장점은?
집에 있을 때는 잘 모르는데 다른 집에 들어가면 답답하고 냄새나서 불편한 경우가 많아요. 특히 아파트에서는 숨이 막히고 화학재료들 냄새가 너무 심한데 정작 사는 분들은 못 느끼더군요. 건강한 삶에 관심이 큰 분들에게 흙집의 장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 것 같습니다.

직접 살아본 흙집의 단점은?
흙집의 모든 것은 기존 건축시스템의 도움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최근에 방을 조금 고쳤는데 도움을 받을 사람이 거의 없어서 결국 직접 할 수밖에 없었어요.

단열이나 보온은 어떤가요?
필요하면 기존 단열재를 벽에 추가로 시공하면 됩니다. 단열이나 보온은 선택의 문제이지 집 자체의 문제는 아닙니다. 흙벽이 추우면 한지도배를 두어 겹만 해도 큰 차이가 납니다. 저희 집은 일반적인 단독주택에 비해 따뜻한 편입니다.

흙집, 추천할만한가요?
직접 지을 수 있는 분이면 흙집에 사는 게 좋겠지요. 건축은 못 하지만 흙집에 살아보고 싶은 분은 구들이 깔린 황토방 한 칸을 집 옆에 지어놓고 생각날 때 황토방으로 건너가면 되겠지요. 처음부터 맡겨서 흙집을 짓겠다는 접근은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댓글